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아이튠의 멋진 기능 스마트리스트
    tools/apple 2012. 3. 11. 22:56


    10기가 하드가 들어있고 클릭휠로 음악을 쉽게 찾아듣는 아이팟을 쓸때부터 쭉 같이 오고 있는 애플에서 만들어 무료로 배포하고 있는 음악관리 프로그램 아이튠 ( itune ) 이 있다. 

    아이팟이후에 아이폰이 등장하면서 상당히 많은 컴퓨터에 설치되어 있을것같은데 의외로 많은 사용자들이 아이툰이 사용이 어렵다 라는 표현을 한다는것이다. 
     즉 메모리기반의 mp3에서는 CDP사용습관과 같이 음원을 교체해주는 작업이 필요했지만 HDD기반의 mp3.. 대표적이며 유일한 기기인 아이팟으로 넘어오면서 음원을 교체한다는건 상당히 귀찮은 일이 되어버렸다.
     
     새로운 소프트웨어를 처음으로 만나면 그럴수도 있지만 어떤 의미에서는 이전에 쓰던 음원관리 프로그램들과 차원이 다르고 이런 유기적인 연결이 가능한 소프트웨어를 사용한 적이 없어서 그렇치 않을까? 하고 혼자서 추측해본다.
     

      이런 상황에서 아이툰에서 빛을 발하는 기능이 있으니 싱크와  스마트리스트 기능이다. 싱크는 기기를 연결해두면 자동으로 콘텐츠를 업데이트 하거나 수정하는 기능이고 스마트리스트는  특정한 조건을 정해두면 해당되는 곡들만 목록에 넣어주어서  음원을  쉽게 관리 할 수 있는 기능이다.

      이를테면 기간을 기준으로 1달안에 새로 추가된 노래들리스트를 만들거나 재생횟수를 기준으로 한번도 안들은 노래를 들어보고나 아니면 가장 많이 재생되는 노래를 모아주는 리스트를 만들수 있다. 
     
      그래서 이런 스마트 리스트 기능을 잘사용하면 부족한 아이폰의 용량에 적절한 음악을 넣고 다니면서 감상을 할수 있다. 

      내가 주로 사용하는 스마트 리스트 목록은 다음과 같다. 
      1. NEW CD : 최근에 구입한 음원 
      2. last 25 : 최근에 플레이한 25곡 
      3. mygood-1G : mygood 이라고정리한 리스트에서 최근3개월내 플레이 하지 않은 음원으로 용량 1기가 
      4.Star OLD : 별1개 이상의 선호도를 받고 최근 12개월내에 플레이 하지 않은 음악 (아래그림참조) 
    즉 내가 언젠가 좋다고 별표 표시를 했는데 그걸 까먹고 아니면 들을 기회가 없어서 12개월 동안 안들은 음악을 다시 들어보는거다. 그래서 여전히 좋으면 별(선호도)을 추가하거나 아니면 빼거나 하면서 자신의 음악적 취향을 점검하고 음원에 대한 관리도 하는거지.. 

    이렇게 장왕하게 글을 쓰는 이유는 요 Star Old 리스트 때문이다.
    운전을 하면서 이 리스트를 틀었다.
    블르투스로 연결된 포르테 스피커에서 한때 내가 열심히 들었던 아티스트들의 노래들이 연달아 플레이 되었다.
    덕분인지 올림픽대로를 70KM 정속주행을 하는  sm3 뒤를 따라 한강변을 달리는 드라이브가 모처럼 행복하게 느껴졌다. 


    반응형
Designed by Tistory.